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에너지캐쉬백 신청하고 전기요금 아끼고 생활비 절약하세요 : 가입방법, 지급방

by 시네크론 2023. 6. 20.

 

 

 

1. ‘주택용 에너지캐시백’이란?

 ’22년부터 도입된 제도로 주택용 고객의 자발적인 참여를 통한 에너지 소비절약 의식 제고 및 전기요금 부담 완화를 위해 시행하는 제도입니다. 참여 신청한 주택용 전기 사용자가 전기사용량을 절감할 경우 기준에 따라 현행 기본 캐시백과 신설된 차등 캐시백을 지급 받습니다.

 

 

2. 가입 방법

 주택용 에너지캐시백은 신청 주소지와 주민등록 주소지가 일치하는 사용자(주민등록표상 구성원 중 1인)가 신청할 수 있습니다.

온라인 신청)  6월7일부터 가능하며

방문 신청 ) 7월 중 한전 전국 지사에서 신청할 수 있도록 준비 중

 

 

1) 참여관리 클릭 > 주민등록주소확인 클릭

2) 회원가입이 되어있으면 로그인, 안되어 있으면 회원가입하기

3) 주민등록번호로 주소 조회하고 신청하기 

 

 

 

3. 캐시백 지급 기준과 방법

1)  주택용 에너지캐시백 산정시 ‘절감률 30%’ 한도는 왜 있나요?

 가정에서의 절감가능한 전력사용량 수준을 고려하였고, 장기출장·여행 등에 따라 절감률이 비상적으로 높은 경우 캐시백이 과다 지급되는 것을 방지하고자 절감률 30%를 상한 기준으로 설정하였습니다. 

 

2) 주민등록표 상 주소지는 서울이고 지방에서 근무 중인데 지방에 있는 숙소를 기준으로 신청이 가능한가요?

 주민등록표 상 주소 기준으로 신청

 지방에 있는 숙소로 전입신고 시 지방의 숙소를 기준으로 주택용 에너지캐시백 신청이 가능

 

3) 탄소포인트제, 에코마일리지 등과 중복참여 가능한가요?

 한국전력공사가 아닌 타 기관에서 운영 하는 사업으로, 중복 참여 가능합니다.

단, 한전이 시행하고 있는 다른 행동변화사업*과 중복 참여는 불가합니다.

*행동변화사업 : 개별세대의 경우, 현재 한전이 시행하는 행동변화사업이 없어 특별한 가입 제한이 없으나, 아파트 단지의 경우 “광주광역시 녹색아파트 조성사업”에 참여 중인 단지는 중복 참여 불가

 

4) 캐시백은 언제, 어떻게 지급되나요?

 캐시백은 당월분 전기사용량을 기초 자료로 절감량, 절감률, 성공여부, 금액 등을 계산하여 익월에 지급합니다. 기존에 반기 단위로 지급하던 캐시백을 매월 산정하여 익월분 전기요금 청구 시 바로 차감하는 방식으로 변경함으로써, 에너지 절약 노력을 빠르게 보상받을 수 있도록 개선하였습니다.

 

5) 캐시백을 현금으로 받고 싶은데 가능한가요?

 기존에는 현금, 기부, 전기요금 차감 방식으로 지급하였으나, 현금수령을 위한 계좌 등록, 기부 처리를 위한 개인정보 추가입력 등과 같은 고객님의 불편을 해소하기 위해, ’23년 하반기부터는 전기요금 청구 시 차감하는 방식으로만 일원화하여 처리됩니다.

 

6) 이사를 온 경우에는 과거 사용량은 어떻게 산정하나요?

 동일한 전기 사용 장소는 거주환경(면적,방개수등)과 생활환경(동일지역)이 같기 때문에 사용전력량이 유사할 것으로 가정하여, 이전 거주자의 사용량을 이용하여 산정합니다.

이사 오시기 전의 거주지의 과거 전력사용량 정보 확인이 어렵기 때문입니다.

 

7) 사업참여 후 도중에 이사한 경우 어떻게 되는 것인지?

 이사를 하는 해당월은 주택용 에너지캐시백을 지급하지 않습니다. 캐시백 지급단계에서 실거주 확인을 통하여 고객의 주소지가 변경된 경우는 지급대상에서 제외합니다. 이사를 간 장소에서 다시 주택용 에너지캐시백 참여신청을 하면 신청일이 속하는 월분부터 적용합니다.